사이드 네비게이션

컨텐츠 주요 내용

HOME센터소개학생역량평가

학생역량평가

01. 선문 학습역량 진단검사

선문대학교 신입생의 학습역량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대학의 비전 및 인재상과 부합하면서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확인할수 있는 역량을 선정하여 2015년도에 '선문대학교 학습역량 진단검사'를 개발하였다.
학습역량진단검사는 크게 인지영역에서 학습전략, 창의척도, 동기영역에서 자기효능감, 자기결정척도, 정서영역에서학업스트레스, 정서조절, 행동영역에서 도전정신, 계획 및 실천력, 대학생활적응, 팀워크 척도 등 총8개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.

선문 학습역량:인지 동기 정서 행동

  척도 문항 수 개념
인지 학습전략 15 학업과 관련한 여러상황(ex. 예복습, 보고서, 실습, 팀과제, 도움요청(교수,선배,동료))에서 효율적 방안 고려하여 문제해결 여부
인지 창의 14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신기하고 유용한 아이디어 생성, 적용 능력 및 일반적인 창의적 성향
동기 자기효능감 15 일반적인 자기효능감 및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학업을 해낼 수 있다는 신념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정도
동기 자기결정성 15 (학습)목표 및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내제동기의 정도
정서 학업스트레스 15 학업, 진로, 취업 등 대학생이 겪을 수 있는 학업관련 스트레스의 정도
정서 정서조절 15 환경의 압박이나 마감기한, 함께 학습하는 동료들간의 갈등이 있더라도 정서관리를 잘 하며 인내심있게 끝까지 완수해내는 정도
행동 도전정신 15 자신의 능력이나 조건에서 다소 힘든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고자 하는 진취적 태도
행동 계획 및 실천력 15 설정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자신을 점검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책임감 있는 태도
행동 대학생활적응* 15 학업 및 대학의 전박적 생활과 관련하여 대인관계 및 전공, 학과 등에 대한 만족 수준 정도
행동 팀워크* 20 협력적 자기효능감/공동체 의식을 포함하여 팀을 이뤄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정도

* 표시는 재학생용 학습역량 진단검사에서만 사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