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이드 네비게이션

컨텐츠 주요 내용

HOME교육성과관리센터선문 역량기반 교과목(S-CEA)

선문 역량기반 교과목(S-CEA)

01. 교육성과 소개

우리 대학은 역량기반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S-CEA 역량기반교과목 성과관리를 통한 교과 목 질 관리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.

1) S-CEA의 개념

S-CEA(Sunmoon-Course Embedded Assessment)는 교과목에 연계된 역량을 반영하여 평가를 설계하여 실시하고, 교과목의 수업목표 달성도를 평가하는 우리 대학의 교과목 질 관리 체제이다. 즉, 학습자들에게 역량이 반영된 성적평가기준을 통하여 역량개발을 유도하고, 교수자는 교과목 달성도를 통하여 수업개선을 위한 성찰 및 계획활동을 유도하는 방법이다.

2) S-CEA 역량기반교과목 운영 체계

교과과정 개발: 교육목표설정, 행심역량 연계, 교육과정 개발. 교과목 개발:핵심역량기반 교과설계 및 운영. 질관리:교육과정 체계 분석 및 개선

3) S-CEA의 단계 및 활동

Step1. 교과목 역량 선전: 교과목 역량 수준 설정, 교과목 역량 비율설정, 교과목 역량수행준거 설정. Step2. 수업목표 및 평가도구 선정 : 역량반영된 수업목표 및 평가 설계, 수행준거반영 수업목표설정, 수업목표별 평가도구선정, Step3. 평가도구 성적 평가기준 선정:평가도구별 세부평가설계,
           평가도구별 평가지표선정, 세부성적평가 기준기술. Step4. 수업목표달성도 및 CQI분석 : 교과목달성도 및 개선사항 분석, 학습목표별 달성도 분석, 평가도구별 달성도 분석, 교과목 개선사항 분석